[생산성] VR 모델링 <Gravity Sketch>

디자이너들은 점점 긴장하기 시작해야 한다. 일반인들도 모델링이 가능한 상황이 오고 있기 때문이다. 물론, 감각이 없으면 디자인 툴이 무슨 소용이겠냐만, 3D 프린터가 보급화 된 이후로 자신이 필요한 물건을 직접 디자인(모델링)하는 사람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그래서 일반인들의 감각이 상향평준화 되는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. 그런 관점에서 보면 <Gravity Sketch>라는 소프트웨어는 누구나 쉽게 모델링을 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디자이너들이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. 일단 아래 영상부터 보기를!



<그래비티 스케치>에 대해 설명하자면, 가장 독특하게 다가왔던 부분은 바로 게임 플랫폼을 이용한 오픈이다. 바로 <Steam>을 이용해 시작할 수 있다. 마치 배틀그라운드를 하는것과 같은 방법이다. 그리고 매월 자동결제하는 방식이다. <Adobe>도 그렇고 요즘은 많은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월 결제방식을 택한다. 


금액은 크게 비싸진 않다. 'PRO'와 'STUDIO'의 차이는 Rhino 호환성과 회사가 본 프로그램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의 양에 따라 다르다. 각 등급별로 레이어가 4개/12개/12개로 나뉘며 확장자의 차이도 조금 있다. 일반인이나 개인 디자이너에게는 'PRO'만으로도 충분할듯 하다.


영상을 보았다면 알 수 있듯이 VR을 활용하는데, 2개의 컨트롤러가 필요한 소프트웨어다. 그렇기 때문에 <Oculus Rift>같은 제품을 써야한다.국내에서 사려면 약 70만원대의 비용이 발생한다.

VR스케치는 초기의 컨셉디자인을 할 때 아주 유용하다. 모델링 자체가 눈으로 보기에 괜찮은 정도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제품을 양산하기 위한 금형데이터를 만든다거나 할 땐 사용이 어렵다. 다만 'Nurbs' 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'Rhino'에 불러와 충분히 수정 작업이 가능하다.

아주아주 흥미로운 세상이 열릴 것 같다. 그래서 너무 흥분된다. 나는 이걸 꼭 사서 써보고 영상을 만들어 올리도록 하겠다! :-)


※ 추가정보

Gravity Sketch : https://www.gravitysketch.com
Oculus : https://www.oculus.com
VR모델링 필요 요소
 - Software(Gravity Sketch)
 - VR Device(Oculus Rift)
 - Desktop or Latop
 - Enough space